[마케팅 퍼널]고객 여정에 따른 마케팅 정리-고객 퍼널에 따라 마케팅 실행하기
안녕하세요. 신박한 마케팅 지식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입니다. 저는 5년째 마케터로써 일을 하고 있습니다. 첫 마케팅 업계에 발을 들였을때, 광고가 마케팅의 전부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광고는 하나의 수단일뿐이고, 이외에도 수많은 마케팅 방법들이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마케팅을 처음 하시는 분이시라면,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내용은 고객의 여정에 따라 필요한 마케팅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단계 : 고객의 관심 이끌기
고객들의 여정단계의 첫번째는 '관심'입니다. 고객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서 먼저 노출을 해야합니다. 즉, 노출을 위한 마케팅은 이에 모두 해당됩니다.
온라인상에서는 네이버 GFA / 타겟팅 게이츠/ 크리테오구글 / 모비온 배너광고, 네이버 파워콘텐츠, 유튜브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 브랜디드 콘텐츠 노출 등이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옥외광고, 전단지, 매장 POP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확실한 유니크굿과 구매 프로모션을 정확하게 어필해야합니다.
2단계 : 고객의 유입 유도하기
고객들이 관심이 생기면, 쇼핑몰 혹은 매장으로의 유입이 발생합니다. 유입을 발생하기 위한 마케팅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것들이 해당됩니다.
온라인에서는 SNS 광고 / 네이버 / 카카오 검색광고,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블로그 키워드 포스팅, 웹사이트 SEO, 네이버 쇼핑 SEO 등이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매장 디스플레이 영상, 샘플 증정 프로모션, 시식행사, 시음회 등이 있습니다.
유입단계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상이합니다. 오프라인은 고객들에게 최대한 베네핏에 대해 인지시키는 점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베네핏과 상위노출이 중요합니다.
3단계 : 제품 탐색하기
탐색단계에서는 고객들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마케팅을 실행해야합니다. 온라인은 GA 분석 / 혜택 배너 노출 / 온사이트 마케팅 / 결제 UI 간편화 / 리뷰 관리 / 상세페이지 플로우 확인 등이 있고, 오프라인은 연계 상품 기획 / 세트 상품 및 균일가상품 기획 / 쿠폰 프로모션 노출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탐색단계는 결제까지의 과정이 최대한으로 간편해야합니다. 그리고 고객들의 리뷰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오프라인은 고객들에게 '오늘 하는 구매는 합리적인 소비'라는 점을 어필 해야 합니다.
4단계 : 제품 구매하기
구매단계에서는 구매시에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것들을 나타내는 마케팅들이 해당됩니다. 온라인에서는 구매시에 몇 %적립, 할인 등이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어떤 결제카드 사용시 몇 % 할인 / 사은품 증정 / 고객 포인트 적립제도 등이 있습니다.
구매는 서비스에 대한 측면도 강해야 하지만, 향후 재구매에 대한 준비도 해야합니다.
5단계 : 고객 재구매 유도하기
재구매는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브랜드 및 매장에 대한 인지를 시켜야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구글 / 카카오 / 네이버 GFA / SNS 리타겟팅 광고 / 카카오톡 메시지 광고 / DM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 / 생일쿠폰 증정 등이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DM 마케팅 / 해피콜 / 재구매 고객 혜택 기획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 업계에서는 '고객은 어떤 이미지를 3번은 봐야 1번은 기억한다.' 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온 / 오프라인에서는 구매를 통해 쌓은 고객 DB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인지를 시켜야 합니다.
오늘 고객여정에 따른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외에 자신의 업종에 따라 고객여정에 따른 다른 마케팅 방법들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자 비즈니스에 맞는 마케팅 방법으로 최고의 성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이상 신박한 마케팅 지식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이었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