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광고]온라인 광고 마케팅의 기본인 카카오톡 채널! 어떻게 셋팅 해야 효율이 잘나올까?
안녕하세요. 신박한 마케팅 지식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입니다. 현재 국내의 메신저 앱 1위를 달리고 있는 카카오톡! 여기에 광고를 내보내고 싶지만, 어떻게 광고를 해야할까? 그리고 효율을 낼 수 있을까? 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배너광고와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모먼트 광고 시스템
먼저 알려드릴 내용은 카카오 광고의 기본적인 셋팅 방법입니다. 먼저 카카오 모먼트 광고를 로그인 하신 후에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 해주세요. 만약 카카오 모먼트 광고 계정이 없다면 생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moment.kakao.com/dashboard/246235
카카오모먼트
moment.kakao.com
카카오 모먼트 캠페인 세팅
카카오 모먼트의 광고 배너 유형은 정말 많은데요. 이중에서 먼저 알려드릴 광고 유형은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유형에서 디스플레이를 클릭해주시고, 광고 목표를 방문으로 선택해주세요. 다른 목표를 클릭해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카카오를 통한 유입을 활용하여 리타겟팅까지 실행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모먼트 캠페인 설정
그 다음은 캠페인의 세부설정 입니다. 광고 계정에서 이전에 설정해놓은 픽셀을 설정해주세요, 픽셀은 쉽게 말씀드리자면, 일종의 방문자들의 행동을 추적하는 코드입니다. 만약에 생성이 되어 있지 않다면 꼭 생성해주세요.
그리고, 캠페인 이름은 이전에 네이버 광고에서 설정했던것과 동일하게 잡아주세요.
캠페인 예산 및 광고 그룹 설정
예산도 이전에 네이버광고와 동일하게 잡아주세요. 만약에 조금더 유입량을 잡고 싶다면, 예산 증액을 해주세요.
광고그룹에서는 기본적인 타겟팅이 중요합니다.
가장 매출 전환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내데이터 설정에서 픽셀&SDK를 클릭해서 설정해주세요.
그리고, 제품&브랜드의 나이대 및 지역설정까지 해주세요. 지역을 한정해서 광고를 집행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인접지역까지 설정해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광고그룹 이름 및 기간 설정
해당 광고 그룹의 집행기간 및 시간을 설정해주세요. 아무래도 타겟들이 활동하지 않는 시간에는 불필요한 광고노출을 하지 않는것이 좋겠죠?
그 이유는 일정시간대에 타겟들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보여주는것이 기본적인 광고효율을 높이는 방법중에 하나 입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그룹이름까지 설정해주세요.
광고 소재 설정
타겟들에게 노출할 광고소재를 등록해주세요. 이때 주의할점은 카카오 역시 국내 4대 매체중에 하나 이기 때문에 반려가 많을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심사에 통과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여기까지 설정하셨다면,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제 추가적으로 카카오톡 상단 배너인 '비즈보드 광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설정
카카오 광고 유형중에 '비즈보드'를 선택해주시고, 광고목표를 방문으로 잡아주세요. 참고로 트래픽의 노출량은 비즈보드가 압도적으로 높고, 클릭량 역시 많습니다.
광고 캠페인 이름 및 설정
아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알아보기 편하게 캠페인 이름과 예산을 설정해주세요. 저는 보통 캠페인 예산을 미설정으로 해놓고 광고 그룹별로 예산을 따로 설정합니다. 이거는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편한것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광고 타겟팅 설정
카카오 비즈보드도 가급적이면 리타겟팅하여 광고를 집행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수가 없다면 세부관심사보다는 주요 관심사로 타겟을 잡아서 광고를 집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나머지 설정은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시와 동일합니다.
광고 세부 설정
카카오 비즈보드는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방대한 양의 트래픽을 가져오기 때문에 시간 / 자동입찰시 비용이 중요합니다.
만약, 실시간으로 입찰을 볼 수 있다면 수동으로 입찰을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광고 집행 혹은 다른 업무로 인하여 제한이 된다면 자동입찰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필수로 시간대설정은 잡아주세요. 타겟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에 광고가 꺼져서 의미없는 광고 집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광고 소재 설정
위의 이미지처럼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는 카카오톡 상단에 걸리는 광고를 말합니다. 자의가 되었든 타의가 되었든 클릭이 많이 이루어지는 구간입니다. 이부분을 꼭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비즈보드는 랜딩 유형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광고는 자신의 사이트로 유입을 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비즈보드 광고는 스토어 유입 뿐 아니라 톡딜 행사 홍보 /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 카카오채널 정보 소식 알리기의 목적까지 다양합니다.
자신이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누가 "어떤 매체가 광고 효율이 좋다더라" 라는 말을 하더라도 믿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타겟팅과 콘텐츠 입니다. 매체가 모든것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소재 및 타겟팅 개선으로 원하는 목표에 꼭 도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신박한 마케팅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더 알찬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