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취업]마케터에는 어떤 포지션들이 있을까?-퍼포먼스 / 콘텐츠 / 브랜드 마케터
언녕하세요. 신박한 마케팅 지식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입니다. MZ 세대 사이에서 마케터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정작 마케터는 되고 싶지만, 어떤 포지션을 가져할지에 대해 고민이 많으 실 것 같아요.
그리고, 막상 마케터의 어떤 포지션에 취업을 하더라도 무슨 직무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실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마케터들의 유형과 어떤 직무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01. 퍼포먼스 마케터
2010~2020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됨에 따라 온라인 PR 및 광고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서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할은 온라인상에 유입되는 고객들의 raw 데이터를 분석하여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매출향상에 기여하는 것 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들의 주요 역량을 뽑아보자면, 첫째, 냉철한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인사이트를 뽑아내는 역량 그리고 마지막으로 폭넓게 매체믹스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02. 콘텐츠 마케터
짧은 영상 콘텐츠, 밈의 유행, 1인 미디어의 시대의 영향에 따라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의 매체가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얼마나 그들의 이목을 이끌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느냐' 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메인 매체들에서 고객들의 소구점을 발굴하고, 그들의 이목을 이끌 수 있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고객들의 니즈를 발굴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디자인툴과 영상툴을 다룰줄 알아야 합니다.
또, 트렌드에 민감한 매체인 만큼 지속적으로 콘텐츠들을 모니터링하고, 유행에 뒤쳐지면 안됩니다.
주요역량으로는 창의성이 뛰어나야하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브랜드 마케터
고객들의 구매성향을 보자면, 제품의 가격 및 효능보다 브랜드의 벨류를 생각해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지션이 브랜드 마케터 입니다.
브랜드 마케터는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어떤 메시지를 전달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이미지를 보여줄 것 인지에 대해 기획을 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궁극적인 역할은 브랜드의 벨류와 충성도를 상승시키는 일입니다.
주요 역량으로는 전반적인 브랜드 타겟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브랜드의 유니크 굿 포인트를 잘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그로스 해킹 마케터
어느 브랜드이든 초기단계부터 시작을 합니다. 초기 단계에 많은 마케팅 캠페인을 시행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을 시도함에 따라 미비한 성과를 거둔 캠페인부터 좋은 성과를 캠페인까지 존재합니다.
그로스 해킹 마케터는 캠페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여 점차 나아지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역량으로는 전체적인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하며,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트래킹하는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유형의 마케팅 포지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에 역량이 맞는 포지션을 선택하셔서 취업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Sin Park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