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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자본 창업]직장인 스마트스토어 부업을 시작할때, 네이버 쇼핑검색광고가 꼭 필요합니다.
    온라인 광고 2023. 6. 27.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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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신박한 마케팅지식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입니다. 자신의 월급에 만족하는 직장인분들 아무도 없으시죠? 저역시도 그런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분들이 제 2의 월급 창출을 위한 부업으로 눈길을 돌리시는데요.

    부업에도 여러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손쉽게 많이 시도하시는 스마트스토어 부업! 막상 시작은 했으나 매출이 나오지 않아 고민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부업에 꼭 필요한 광고 중에 하나인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정의 및 세팅 방법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네이버 쇼핑에 나오는 광고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파워링크보다는 쇼핑검색광고를 통해 구매를 합니다. 이전에 설명해드린 파워링크와 마찬가지로 클릭당 과금 형태이며, 소재명 혹은 스마스토어 상품명에 따라 노출을 가져갑니다. 

     

    파워링크보다 품질지수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고, 경쟁자간의 입찰가 전쟁도 치열합니다. 

     

    대략적인 노출형태와 과금방식 그리고 정의에 대해 설명드렸으니 기본적인 세팅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로그인 한 후, 새캠페인을 클릭해주시고, 여러가지 유형중에서 쇼핑검색광고를 선택해주세요. 

     

    쇼핑검색광고의 캠페인 이름 선정 및 예산 설정 

    파워링크와 마찬가지로 캠페인 명에는 브랜드명을 입력해주세요. 주의할점은 절대 여러가지 캠페인을 나눠서 제품을 관리하시지 마세요. 나중에 제품이 많아졌을때, 예산을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 추적 피라미터 설정을 한 후, 저장 후 닫기를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유형 선택 

    캠페인을 생성하였으니 광고그룹을 생성할 차례입니다. 파워링크와 달리 쇼핑검색은 광고그룹에도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초기 대표님이시라면 쇼핑몰 상품형을 선택해주세요. 제품 카탈로그형과 쇼핑 브랜드형은 향후에 네이버측에 브랜드 패키지를 등록하시면 운영이 가능합니다. 

     

    사실 브랜드 광고로 운영하는게 고객들로부터 매출전환을 유도하는데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기본적으로 나의 고객도 없을 뿐더러 네이버측에서도 브랜드로써 인정을 해주지 않습니다. 

     

    광고 그룹명은 어떤 키워드로 운영할지에 대해 넣어주세요. 키워드 명을 넣는 이유는 향후 많아지는 키워드 관리시에 투여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광고그룹의 예산 및 입찰가 설정

    쇼핑몰 상품형 유형을 선택하고 나면, 기본 입찰가와 하루예산을 설정하는 섹터가 나오게 됩니다. 입찰가는 가급적이면 기본 입찰가로 설정해두시고, 예산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순이익으로 설정해주세요. 

     

    기본입찰가로 설정하는 이유는 저희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나중에 상품만 등록하고 입찰가를 실수로 등록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입찰가 설정으로 불필요한 광고비가 빠져나가는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광고의 노출 영역 설정

    쇼핑검색광고는 고객들이 직접적인 구매를 위해 클릭을 하는 광고 이기 때문에 노출 영역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노출 영역은 오로지 네이버 쪽에만 노출 될 수 있도록 설정해주세요. 

     

    그래야 확실한 노출 결과 값과 클릭값을 알 수 있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내 제품이 노출량을 많이 가져가는거는 좋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계신데요. 노출량만큼 구매와 클릭이 나오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비싼 광고비를 주고 광고를 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이런 일들을 사전에 방지합시다. 

     

    네이버 쇼핑내에 키워드 카테고리 확인 

    노출영역까지 설정하셨다면, 광고그룹과 소재등록까지 완료 되신겁니다. 그다음에 해야할일은 어떤 키워드로 네이버 쇼핑에 노출을 할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한가지의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만약 디퓨저를 팔고 있는 상황인데, 해당 키워드를 노출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체크 해야될 것은 상품의 카테고리 입니다. 

    키워드가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는 카테고리와 나의 상품 카테고리가 맞아야 노출됩니다. 만약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키워드를 넣고 입찰가를 높이더라도 노출은 절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꼭 네이버 쇼핑에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어떤 카테고리인지 확인합니다. 확인 하셨다면, 이제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야겠죠?

     

    키워드 추출 하기1

    https://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감으로만 제품을 찾으셨나요? 이제는 감에 데이터를 더해 성공만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itemscout.io

    위의 사이트는 상품 카테고리에 맞는 키워드가 어떤것들 인지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무료로 카테고라에 맞는 키워드를 볼 수 있지만, 조금 더 세밀하게 나의 상품의 순위를 관리하고 싶다면 유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지금까지도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를 들어가신 후에 상단 메뉴에 아이템발굴을 클릭해주세요.

     

     키워드 추출 하기2 

    아이템 발굴 탭에 들어가서 보면, 카테고리 선택 및 기간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이전에 네이버 쇼핑에서 미리 조사했던 카테고리를 알맞게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제품이 가장 잘 팔리는 시기를 기간으로 설정한 후에 조회를 클릭해주세요. 만약 4계절 제품이라면, 작년 이맘때의 기간을 선택해주세요. 

     

    키워드 추출하기3

    조회를 클릭하고 나면, 해당 카테고리 혹은 연관되는 키워드가 쭉 뜹니다. 여기서 액셀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키워드 정렬하기

    액셀 버튼을 클릭한 후에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보면, 카테고리를 뒤죽 박죽으로 섞여있습니다.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우측 상단에 있는 정렬에서 '텍스트 내림차순' 정렬을 클릭해주세요. 

     

    키워드 분류하기 

    내가 노출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에 맞는 키워드를 쭉 떴습니다. 이중에서 자신의 제품 혹은 브랜드와 맞는 키워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제품과 맞지않는 키워드를 사용하게되면, 노출량과 클릭량은 늘릴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매출이 발생할 확률은 적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불필요한 광고비 발생을 최소화시키는게 중요하니깐요. 

     

    키워드 노출을 위한 소재 선택하기 

    다시 네이버 광고로 돌아와서 광고그룹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전에 등록했던 소재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상세보기'

    클릭해주세요. 

    클릭해서 들어간 후에 우측 상단에 수정을 선택해주세요. 

     

    원하는 키워드 노출 시키기 

    수정에 들어가면 '노출 용 상품명'이라는 칸이 나옵니다. 여기에 아까 추출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점은 마구잡이로 키워드만 넣으시면 안됩니다. 중요한것은 노출과 함께 클릭을 받아하기 때문에 제품의 특장점이 들어간 키워드 혹은 문구를 같이 넣어주세요. 

     

     실제 노출 되는지 여부 확인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도 파워링크와 마찬가지로 품질지수와 입찰가에 따라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 입찰가를 상위로 해서 맞춘다음에 네이버 쇼핑에 직접 검색해보세요. 

     

    실제로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카테고리가 문제없다는 가정하에 입찰가를 높여서 순위를 꼭 맞추시길 바랍니다. 

    순위의 기준은 적어도 모바일에서는 2순위, PC에서는 3순위라는 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입찰가가 너무 비싸다면, 자신만의 키워드와 블루키워드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한가지의 직업을 갖는것은 이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하루에 하나씩 해나가는 마음으로 해결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이상 신박한 마케팅을 알려드리는 Sin Park 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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